한국 여행/원주

[원주]흥업순대, 순대국밥 원주맛집 추천, 강원도 여행

GAP 2016. 3. 13. 17:28
728x90
반응형

맛집 탐색을 위해서 여러 블로그와 랭킹 사이트를 검색한다. 믿을 만한 포스트가 있기도 하고, 아무리 봐도 신뢰가 가지 않는 광고 글도 있다. 최근에는 '다이닝 코드'라는 빅데이터 맛집 검색 사이트를 자주 사용했다. 나름의 알고리즘으로 블로그를 평가하고, 사람들의 빅데이터를 가지고 맛집을 추천해 준다고 한다. 어느 정도 더 데이터 베이스가 누적이 된다면, 분명 더 좋은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이닝 코드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냐면, 오늘 찾아간 집은 순전히 다이닝 코드의 순위를 참고해서 찾아간 곳이기 때문이다. 다이닝 코드에서 '원주 순대 국밥'을 검색하면, 회령 순대가 늘 4등에 위치하고 있었다. (☞[원주]회령순대, 순대국밥 맛집) 회령 순대순대를 찹쌀과 고기, 야채로 만들어 정말 맛있는 순대 국밥을 만드는데, 왜 4등일까. 도대체 1등은 어떤 곳인가 하는 궁금증 때문이었다. 몇 번이나 확인하였음에도 1등은 늘 '흥업 순대'였다. (포스팅을 하기위해 다시 확인을 했더니 지금은 8등. 순위는 늘 변하는 거니까. ☞ 다이닝 코드 / 원주 순대 국밥)[각주:1]


순대 국밥 맛집


흥업 순대


원주 개운동 맛집



'국밥집은 잘되는 곳이 맛있다'는 내 지론에 따라, 1등 순대 국밥. 흥업 순대를 꼭 먹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흥업 순대'로 향했다. 원주 의료원, 개운동 한신 아파트 1차 뒷쪽 골목에 흥업 순대는 위치하고 있었다. 국밥은 시장통 중에서도 시장통에 위치하는 것이 상식인데, 주택가 뒷골목에 순대 국밥 집이라니. 여기에 이런 식당이 왜 있지 싶은 생각이 들었지만, 이유가 있겠지 하며 들어갔다. 식당앞에 3대의 주차가, 앞의 이면도로변에 주차를 할 수 있었다.





입구로 들어서자 자동문이 열렸다. 활짝 열리는 문때문에 환대 받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았다. 실내는 전부 좌식이며, 상당히 넓었다. 저녁 식사에는 조금 이른시간이라 사람들이 많지는 않았고, 동네 주민 분들이 몇 분 씩 앉아서 반주와 함께 국밥을 드시고 계셨다. 메뉴 선택은 어렵지 않게 장순대국밥(특)을 골랐다. 장순대 국밥. 이름이 낯설다.





고개를 돌려 벽에 붙어있는 원산지를 확인하고 안내 문구들을 읽었다. 모두 국내산. 아마 국밥에 선지, 살코기, 순대가 들어가는 것 같다. 벽에 적힌 글귀가 눈에 띈다. 주문시 흰순대국도 가능하다. 살코기, 순대, 선지 첨가를 선택할 수 있다. 흰순대국 이라. 일반적으로 순대국밥은 돼지뼈를 푹 고아 우려서 만들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흰색이다. 반면 흥업 순대에서는 국물이 붉은 '장순대 국밥'을 주 메뉴로 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린다는 것을 의식 한 듯 했다.



그리 오래지 않아 '장순대 국밥(특)'이 나왔다. 육개장 처럼 붉은 국물과 순대와 고기 선지가 눈에 띄었다. 테이블위에는 후추외에 별도의 참깨나 장은 없었다. 깍두기, 배추김치와 함께 새우젓이 나오는데, 국밥 국물은 이미 간이 적당해서 고기를 새우젓에 찍어 먹었다.





국물은 푹고운 돼지 육수에, 고추장, 된장, 선지가 함께 어울리며 끝맛이 시원한 맛을 냈다. 장이 들어갔지만 국물은 짜지 않다. 아마도 깔끔한 뒷맛을 위해 일부러 들깨를 넣거나 배치하지 않은 것 같다. 처음 붉은 국물을 보며 조미료가 많이 들어가 덜큰 할 것이라는 예상이 크게 빗나갔다. 국물은 맵지 않게 얼큰했고, 풍성하며 뒷맛이 깔끔했다. 순대는 주로 당면과 찹쌀로 채워져 있었다. 껍질은 질기지 않았고, 맛은 부드럽고, 잡내는 나지 않았다. '특'이라 그런지 고기도 제법 들어 있었고, 드문 드문 선지도 보였다. 전반적으로 해장국의 느낌이 강했다. 국물과 순대를 떠먹다가 옆 테이블에 놓인 소주병들이 눈에 들어온다. 아, 이거 소주 안주로도 제법이겠구나.

 


이내 국물에 밥을 말아 입안으로 넘긴다. 남은 국물이 맛있고 아까워서 마지막은 뚝배기 채로 입으로 밀어 넣는다. 배가 너무 고픈 상태여서 그런지 '특'이라는 느낌 보다는 '대'라는 느낌이 강했다. 흰 순대국밥에 다대기를 푼다고 이맛이 나오는 건 아니지. 아마 이 국밥을 위해 돼지육수-고추장-된장-선지의 비율을 수 없이 조절해 보았겠지.. 나에게 흥업 순대의 장순대 국밥의 호불호를 묻는다면 나는 분명 '호'다. 특히 술먹은 다음날에는.


▶ 맛집 추천 간단정리

1. 상호 - 흥업순대

2. 분류 - 한식 

3. 간단설명 - 얼큰하고 시원한 장순대국밥

4. 주소 - 강원 원주시 송림길 25 (개운동 440-10)

5. 전화번호 - 033-766-6556

6. 홈페이지 - 

7. 영업시간 - 10:00 ~ 22:20

8. 추천메뉴 - 장순대국밥

9. 가격대 - ₩6000 ~ 30000 ($$)

10. 카드 - 가능

11. 휴무 - 일요일

12. 주차장 - 전용 3대, 이면도로 주차

13. 비고 - (원주의료원 뒷편)

14. 추천 - 돼지 육수와 된장으로 만든 국물

15. 비추천 - '특'이 좀 더 '특'별했으면..


▶ 주관적 맛집 별점

1. 맛 ★★★★

2. 가격 ★★★

3. 접근성 ★★★

4. 서비스 ★★★

5. 특이성 ★★★★




  1. 2016.03.13 다이닝 코드 '원주 순대국밥' 순위에서 [본문으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