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_여행

일본 대학, 국립 큐슈 의학과 대학병원 탐방기 02 - 일본 큐슈 1D_05 일본의대

GAP 2008. 3. 21. 03:14
728x90
반응형
내용
1. 큐슈대학교 의과대학
2. 큐슈대학교 대학병원 100주년 기념관

 이제, 큐슈대학의과대학을 구경하러 갔습니다. 큐슈대학은 6개의 캠퍼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캠퍼스를 '지구'라고 부릅니다.) 하코자키 지구, 마이다시 지구, 오오하시 지구, 롯폰마츠 지구, 치쿠시 지구, 이토 지구, 벳푸 지구가 있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것 처럼, 큐슈 대학 병원이 있는 이 캠퍼스(마이다시지구 혹은 병원캠퍼스로 부름, 캠퍼스안내도)에는 의학과, 치학과, 보건학과, 약학과, 생명과학과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속 연구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병원지구가 큐슈대학에서 가장 오래된 캠퍼스입니다. 참고, 1877년 후쿠오카병원을 개원하였고, 1911년에 의과대학이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큐슈 대학 의학부는 도쿄대학, 쿄토 대학에 이어 일본에서 3번째에 개설된 전통 있는 의학부입니다.

 일본에서는 국립대(구 제국7대학)가 아주 인기가 좋습니다. 정부의 강력한 지원과 저렴한 학비, 각 지역에서는 물론, 전국적으로 인지도가 높습니다. 물론 큐슈대학(홈페이지)도 구 제국7대학중의 한 곳입니다. 또,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의과대학은 상당한 인기라고 합니다. 큐슈대학의 의학부(홈페이지)도 상당히 인기있는 곳입니다.
 
  위에서 캠퍼스안내도를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큐슈대학의 마이다시 지구는 상당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설명드리고 싶어서 저도 구글어스로 살펴보았습니다. 살펴보았더니, 병원이 신관이 있는자리가, 하필 위성사진 4장을 합치는 곳이라서, 조금 혼란 스럽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큐슈대학 - 마이다시 지구 - 병원과 의과대학 1.의과대학 2.병원신관 3.병원외래동 4.100주년기념관 (참고,캠퍼스둘레 2.3km 사진 좌측상단)

사용자 삽입 이미지큐슈 대학 병원 1.The Hand of GOD 2.100주년기념관

 캠퍼스내에는 병원, 의과대학, 치과대학은 물론 각종연구실과 테니스코트, 운동장, 녹지 등이 두루 갖춰져 있었습니다. 지난번에 올렸던 큐슈대학병원 탐방기를 보시면 대학병원의 크기나 분위기도 대충 짐작하실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큐슈 의과대학 건물 바로 왼쪽으로 신축 병원이 보인다.

 지난번 포스트에서 보셨던 큐슈대학병원의 신축병원 바로 오른쪽에 의과대학이 있습니다. 말씀드렸던 것처럼 일본의 국립대학들이 법인화를 앞두고, 정부의 지원을 많이 받아서 의과대학도 상당한 수리를 한 것으로 들었습니다. 그럼 의과대학의 건물을 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큐슈 의대 (의학부 기초연구A동?)

사용자 삽입 이미지큐슈 의대 왼쪽으로 신축 병동이 보인다.

 짜잔~ 신축 병원과는 달리, 예전 건물을 그대로 활용합니다. 그러나, 내부는 완전히 바뀌었다는 사실. 건물의 외관과 내부에는 기둥을 제외하고는 내부를 전부 새로 리모델링 했다고 합니다. 그럼 들어가보도록 합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큐슈 의대 1층 로비

 입구에 있는 자동문을 지나, 몇개의 개단이 저희를 반깁니다. 계단의 오른쪽에 콘크리트 벽이 보이십니까? 미처 사진을 찍어두지는 않았는데, 휠체어 리프트(엘리베이터)가 있었습니다. 3층 건물임에도 사진 중앙 부위에 보면 분홍색으로 엘리베이터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1층 로비의 스테인드 글라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1층 로비에서 저희를 반긴 것은 바로 양옆의 스테인드 글라스 였습니다. 원래 있었던 것 같은데 수리하면서도 그대로 두었더군요. 로비의 바로 옆에는 학생 까페테리아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다양한 메뉴를 먹을 수 있는 학생 식당

 들어갔는데, 생각보다 꽤 컸습니다. 아무래도 여러개의 학과와 연구실 직원들도 이용하고, 여러 목적으로 사용된되어 꽤 넓고 깔끔했습니다. 그런데 아직은 카운터가 놓여있는 위치도 조금 어색하고, 공사가 아직 끝이난게 아닌 것 같다는 생각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큐슈 의대 학생 식당 - 넓은 공간

 넓고 자리가 많았습니다. 식사시간은 아니었지만 몇몇의 학생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열심히 공부중인 학생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열심히 공부중인 학생

 캠퍼스 내에 따로 도서관이 존재하지만, 의과대학 건물내에는 그런 공간이 없어서, 간단히(?)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은 식당에서도 많이 공부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자리도 많고, 음식도 먹어가면서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좋다고 하더군요. 학생식당 바로 옆에 구내매점이 있습니다. 대형 편의점 수준으로 정리가 잘 되어 있었구요, 한쪽으로는 문구서점도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구내 서점



 학생식당과 구내 매점, 서점, 문구점은 현금은 물론, 큐슈 대학 학생용 선불카드(?)로도 이용이 가능한데요,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학생들에게 여러 제품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외래병동에서도 서점이 있었지만, 그곳은 환자를 위한 곳이라 일반 서적중심이었고, 여기는 학생을 위한 곳이라 의학관련서적이 주로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수님의 안내를 받아서 연구실 견학하고 밖으로 나왔습니다. 연구실은 그리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역시나 표준화되어 있다고할까요. 아마도 연구실은 전세계 어디를 가도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단지 규모적인 차이가 있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의학부기초연구B동

 오래된 건물들이 큐슈대학교의 역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캠퍼스에는 곳곳에 졸업생을 기념하는 안내판이 있었습니다. 누군지는 잘 모르니 패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큐슈 대학 병원

 이번에는 100주년 기념관에 가보았습니다. 신축병동과 외래동을 지나면 바로 보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후쿠오카 병원이 1877년에 세워지면서 지금의 큐슈의대가 세워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0주년 기념관도 그런 맥락에서 지어진 것 같았습니다. 한쪽에는 벽면이 유리로된 예쁜 까페테리아가, 100주년 기념관 안에는 대강당 같은 것이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100주년 기념관

사용자 삽입 이미지실내

사용자 삽입 이미지실내

사용자 삽입 이미지실내

 큐슈대학의 경우 한국에서의 서울대나 충남대, 부산대와 비슷한 캠퍼스의 형태를 가집니다. 네개의 대학이 모두 국립이고, 시내에 병원이 있고, 대학교가 있다가 의대를 제외한 다른 학과가 넓은 캠퍼스로 이전한 형태이지요. (참고, 한국에서 제가 가본 의과대학 캠퍼스는 서울대, 연세대, 성균관대, 울산대, 고려대, 중앙대, 건국대, 충남대, 경북대, 부산대, 인제대, 동아대, 고신대 등이 있습니다. 보통 의과대학의 캠퍼스는 병원과 위치해야하고, 그러다보니 시내 중심지와 가깝게 있습니다. 반면 다른 과들은 공간적인 여유를 확보해야하기 때문에 조금 외곽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새삼 이야기드리자면, 영국에서 느꼈던 대학의 모습은 참 낯선 형태였습니다. 아마 시작부터 달랐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자연스럽게 생긴 각 단과 대학들이 시내에 혼재하고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일본의 대학은 한국과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었습니다. 일본과 한국이 가지고 있었던 전통적 교육방법에 서양문물이 급속히 유입되면서 세웠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번 포스트에 이어 간략히 큐슈 대학 병원과 큐슈 대학교 의학부 건물들을 간단히 보여드렸습니다. 일본 대학병원과 국립 의과 대학의 모습을 소개해드릴 수 있었네요. 너무 피상적으로 보여드리기만 한 것 같아서 아쉽네요. 나중에는 소아과 병동, 수술실, 내시경 수술, 로봇 수술 등을 소개 받게 되는데요, 이때 이야기는 다음에 또 소개시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포스트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