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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ch Yourself Anything - How to Study like a PhD student”**
컴퓨테이셔널 신경과학 박사과정 학생 Charlotte Fraza가 효과적인 자기주도 학습법을 안내하는 영상입니다.
https://youtu.be/1pXJZ8mg4wk?si=O7PJkMSXxlsilqTI
- 핵심 메시지:
누구나 인터넷 시대에 원하는 주제를 스스로 배울 수 있다. 하지만 정보가 넘쳐나기 때문에 체계적인 학습 계획과 자기만의 커리큘럼이 필요하다. - 학습 과정 주요 단계:
- 1) ‘왜’(WHY) 정의하기:
공부하고 싶은 주제의 목적과 동기(진로, 창의성, 내적동기 등)를 명확히 한다. - 2) 주제 세분화:
대주제를 작은 핵심 단위로 쪼개서(예: 기계학습이면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등) 커리큘럼 항목을 작성한다. - 3) 자료 탐색 및 커리큘럼 작성:
온라인, 대학, 책 등에서 커리큘럼을 참고하고 자신만의 학습계획표와 독서리스트를 만든다(노션 등으로 정리). - 4) ‘지적 정원 가꾸기(Intellectual Gardening)’:
불필요하거나 오래된 지식을 걸러내고(weed/prune), 관련 분야 지식을 폭넓게 연결(교차수분), 일상적으로 메모·정리(퇴적/compost)한다. 꾸준히 커리큘럼을 업데이트한다. - 5) 참고도서 추천 및 도구 활용:
추천 책과 참고 사이트, 논문 관리 툴(Paperpile, Notion 등) 사용법 소개. - 6) 적극적 독서 및 비판적 사고:
읽기만 하지 말고 질문·요약·반박 의견도 적는다. 서로 반대되는 주장을 비교해보는 훈련도 강조. - 7) 실천과 창작:
단순히 읽고 소비하는 것에서 나아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요약, 블로그, 논문, 영상 등으로 실제 결과물을 만들어볼 것.
- 1) ‘왜’(WHY) 정의하기:
- 마무리 조언:
- 자신의 환경에 맞는 일상 학습 루틴을 만들고, 학습 과정에서 호기심과 집착을 적절히 조화시킬 것.
- ‘배움의 이유’와 궁극적인 목표를 꾸준히 되새기며 학습 동기를 유지한다.
- 시청자들에게 각자 배우고 싶은 주제와 동기를 댓글로 공유하길 권유.
요약 핵심:
박사과정 수준의 자기주도 학습을 위해서는 목적을 명확히 하고, 체계적으로 자료를 구조화하고, 꾸준히 정원처럼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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