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MIT 교수 말을 잘 하는 법

GAP 2025. 11. 9.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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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상은 성공에 직결되는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강의에서는 프레젠테이션 기술의 핵심 요소인 말하기 능력과 경험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중의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과 발표 중 관객과의 연결을 강화하는 다양한 팁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고, 효과적인 스피치를 위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자신의 전달을 높이고, 강의를 통해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https://youtu.be/jS-Jk9fT7uQ?si=mOOslS8GRTxGylTo

 


1. 🎤 성공을 위한 말하기와 아이디어의 중요성
삶에서의 성공은 주로 말하는 능력, 글 쓰는 능력, 그리고 아이디어의 질에 의해 결정된다.

수십 년 전, 스키를 하던 중 올림픽 체조 선수인 메리 루 레튼이 초보자 슬로프에서 스키를 타는 것을 목격했다.

메리 루 레튼은 스키 초보자였지만, 그녀의 체조 선수로서의 경험이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추정된다.

적절한 양의 지식이 있다면, 타고난 재능을 가진 사람들보다 더 잘해낼 수 있다.


2. 🎤 발표자가 알아야 할 효과적인 말하기 기술
성공적인 발표를 위해서는 메시지를 세 번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청중의 이해 확률을 높여준다.

발표 중 적절한 침묵의 시간은 최대 7초로, 질문을 던질 때는 대중이 답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청중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명과 장소가 충분히 밝아야 하며, 어두운 환경은 이탈감을 유발할 수 있다.

발표자가 사용하는 슬라이드의 수와 내용은 최소화하여야 하며, 과도한 정보는 청중의 집중력을 분산시킬 위험이 있다.

청중의 반응을 확인하고 교류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표자는 청중의 시선을 끌어야 한다.

2.1. 발표 능력을 높이는 중요한 시작점
이 강의는 60분 후에 말하기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제공하며, 이 중 일부는 삶에 변화를 줄 수 있다.

발표 접근 방식에 대한 자신감을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시작 방법이다.

2.2. 청중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
강의 중 전체 청중이 이해하도록 하려면 핵심 메시지를 세 번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표의 기본 조직 구조를 제시하며, 청중이 발표 내용에 다시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설명한다.

질문을 던짐으로써 청중의 관심을 유지하고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다.

질문은 적절한 수준으로 잘 선택해야 하며, 너무 쉬우면 청중이 답변에 주저하고, 너무 어려우면 아무도 대답하지 못한다.

발표 중의 정적 시간(멈춤)은 약 7초로 설정하면 된다. 이는 청중이 답변할 수 있는 표준적인 대기시간으로 여겨진다.

2.3. 강의 환경의 중요성
강의는 사람들이 가장 깨어 있는 시간에 진행되어야 하며, 이는 청중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이다.

강의실의 조명은 매우 중요하며, 적절한 조명은 청중이 졸지 않도록 도와준다.

강사가 연설하기 전에 항상 조명을 최대한 밝게 유지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좋다.

물리적 상황에서의 경험은 발표의 효과성을 높여주며, 청중은 강사의 시연을 통해 더욱 깊은 이해를 얻는다.

강의는 시각적 요소가 포함되어야 하며, 슬라이드나 그림만으로는 생생한 전달이 어렵다.

2.4. 슬라이드 사용과 정보 전달의 중요성
강사는 슬라이드에 포함된 단어 수가 너무 많다는 점을 비판하며, 정보 전달의 명확성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은 강사가 한 말을 기억하는 것보다 슬라이드에 있는 내용을 더 잘 기억한다고 한다.

슬라이드에 너무 많은 정보가 포함될 경우, 청중은 강사와의 연결이 끊어진다는 점에서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된다.

한 학생은 슬라이드가 너무 많아 강사의 분산된 설명이 방해가 된다고 언급했다.

이런 이유로, 강사는 슬라이드의 양을 줄여 청중과의 접촉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2.5. 발표에서 슬라이드 활용 팁
발표에서 아이 컨택트와 청중 참여가 부족하면 효과적인 소통이 어려워진다.

과거에 사용된 포인터 활용법을 소개하며, 발표자가 슬라이드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문제임을 지적한다.

많은 슬라이드중 80번째 슬라이드에서는 발표자가 중요 내용을 전달하지 못하고, 청중이 집중하지 못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일부 청중은 이메일이나 점심 메뉴를 확인하는 등 발표에 집중하지 않고 있다는 점은 문제가 된다.

그래서 발표 시 청중의 집중 유지를 위해 슬라이드와 발표자의 연계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3. 🎨 발표의 효과적인 시작과 청중의 연결
발표를 시작할 때, 청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예시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미국의 주에 색을 칠하는 문제를 다룸으로써 직관적인 접근을 제공한다.

발표자는 강렬한 비전을 제시하고 청중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오래 걸리는 계산 과정을 몇 초로 줄이는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청중의 경외감을 자아낼 수 있다.

청중을 영감을 주는 방법으로는 발표자가 개인적인 열정을 표현하고, 문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보도록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조사 결과, 청중의 영감을 유도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는 바로 열정으로, 이는 발표자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진정한 관심을 보여줄 때 나타난다.

연습 세션에서는 친구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도록 요구하며, 이는 발표 후에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된다.



4. 🤖 인간의 지능과 스토리텔링의 차별성
인간 지능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은 침팬지와 네안데르탈인과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질문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우리는 단순히 양적인 차이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차이는 인간의 상징적 존재인 것에서 기인한다.

인간은 상징적인 관계와 사건에 대한 서술을 구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이야기를 연결 지을 수 있다.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인간을 다른 종들과 차별화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러한 개념은 개인의 연구에 대한 발표의 시작점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시스템 구현과 관련된 행동을 규명하는 데에도 응용된다.



5. 🚫 효과적인 발표 마무리의 중요성
발표에서 슬라이드를 오래 보여주는 것은 기회를 낭비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는 발표자가 청중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할 중요한 부동산을 허비하는 것이다.

발표의 마지막에 "감사합니다"라는 문구로 마무리하는 것은 약한 접근 방식으로, 이는 청중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유가 예의 때문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발표자는 청중에게 자신을 남기고자 할 때, 결론을 지을 때마다 강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감사합니다"로 마감하는 것보다는 청중과의 연결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표의 마지막은 청중에게 영감을 주고 인상을 남기는 중요한 기회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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