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3D펜 추천과 3D펜 노하우

GAP 2023. 3. 27. 07:31
728x90
반응형

3D 펜이란 입체적인 물체를 그릴 수 있는 펜입니다. 3D 프린팅의 모델링이 부담스럽거나, 부피가 부담스러운 경우에 처음 사용해보기 좋은 제품이라 생각 합니다.

여러가지 제품들이 있고, 각각 다른 온도와 필라멘트를 사용합니다.

2023년 기준으로 안전한 저온 3D 펜 추천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당그니 3D펜: 집중력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안전 인증 완료 제품입니다. 60도에서 녹는 PCL필라멘트 사용하여 안전합니다. 필라멘트 9종이 3D 도안북이 포함되어 있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타이콘 3D펜: 60도 전후의 저온에서 녹을 수 있는 특수 필라멘트를 사용합니다. 안전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내장된 배터리가 780mAh로 무선으로 작업이 편리합니다.
  • 펜톡쿨 3D펜: 압출 속도가 2단계로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시중 저온 3D펜보다 굵게 압출되기 때문에 면을 보다 쉽게 채울 수 있습니다. 전원이 꺼져도 막힘 방지 기능이 있습니다

3D 펜을 잘 쓰는 노하우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3D 펜은 다양한 모양과 색상의 필라멘트를 녹여서 입체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3D펜은 다양한 모양과 색상의 필라멘트를 녹여서 입체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3D펜으로 공부하려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먼저, 준비물

3D 펜을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3D 펜 본체: 슬림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필라멘트: 3D 펜에 맞는 굵기와 재질의 필라멘트를 구매해야 합니다. 

준비물이 갖춰졌다면

3D 펜 사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D 펜 본체에 필라멘트를 넣고 전원을 켭니다. 온도와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면 적당한 수치로 설정합니다. 노즐에서 필라멘트가 나오기 시작하면 도안 위에 따라 그리기 시작합니다. 수직으로 기둥을 만들거나 입체적인 모양을 만들려면 일정한 속도로 사출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작업이 끝나면 전원을 끄고 충분히 식혀줍니다. 

참 쉽죠?

3D펜으로 좋은 작품을 만드는 공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D펜의 종류와 필라멘트의 종류를 잘 구분합니다. 저온형 3D펜은 PCL 필라멘트를 사용하고, 고온형 3D펜은 PLA나 ABS 필라멘트를 사용합니다. 각각의 필라멘트는 적정 온도가 다르므로 온도 조절이 가능한 3D펜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라멘트를 잘라 넣을 때는 양쪽 모두 반듯하게 잘라서 사용합니다. 뾰족하거나 울퉁불퉁하면 밀어내지 못하고 끼어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필라멘트는 적당한 길이로 잘라서 사용하고, 묶음으로 그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버튼 조작을 정확하게 합니다. 로딩 버튼은 앞쪽으로 나오게 하는 것이고, 언로딩 버튼은 뒤로 빼는 것입니다. 이 버튼들을 정확히 누르지 않거나 자주 변경하면서 누르면 안에서 엉겨 붙어서 작동이 안될 수 있습니다.


사용이 끝나면 필라멘트를 펜에서 제거합니다.

남아있는 필라멘트가 굳어서 막힐 수 있으므로 펜에서 꺼내줍니다. 노즐 (펜촉 부분)을 깨끗하게 합니다. 열에 의해 타거나 검게 굳은 부분이 있으면 인두기나 커터기 등으로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3D펜으로 공부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원하는 모양의 도안을 검색하거나 직접 그려서 프린트합니다. 도안 위에 코팅지나 필름지를 깔아서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기둥과 직선 그리기 연습을 합니다. 일정한 속도와 온도로 사출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너무 느리거나 빠르면 균일하지 않게 나올 수 있습니다.

작업 중간에 과열되지 않도록 전원을 껐다 켰다 하거나 틈새에 바람을 넣어줍니다. 전원을 켰다가 껏다가 할 때에는 로딩/언로딩 버튼 조작에 주의합니다.


작업 후에 완성된 부분들을 붙일 때는 인두기나 커터기 등으로 매끈하게 다듬어주고, 라이터를 안전하게 사용해서 다듬어 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