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행

[강원도 정선 태백 삼척] 삼탄 아트마인 미술관, 강원도 여행

GAP 2020. 11. 8. 11:35
728x90
반응형

강원도가 가지는 특별한 느낌들이 있다. 삼탄 아트 마인을 찾아 가는 길에서 보이는 오래된 공장들과 어두운 산 그림자가, 삼탄 아트 마인의 아픔을 닮았다. 어렸을때 갱도가 무너져 숨조리며 구조장면을 지켜봤던 날들이 떠오른다. 지금은 역사속으로 사라진 탄광은, 이제 미술관으로 그 모습을 바꾸어 우리 앞에 등장했다.

 

강원도 여행

삼탄 아트마인

amtan art mine

 

삼척 탄좌는 1964년부터 38년간 운영되었고, 2001년 10월 폐광되었다. 폐광의 원형을 그대로 유지한 채 문화공간으로의 탈바꿈에 성공하여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독일의 졸페라인(Zollverein)이라는 폐탄광을 벤치마킹 하였다. 정부의 ‘폐광지역 복원 사업’ 계획의 해 지원 받아서 삼척탄좌 시설을 문화예술단지로 되살리기 위해 150개국에서 수집한 10만 여점이 넘는 예술품 및 선진적인 예술가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예술문화 발전시키기 위해 미술관으로 변모하였다.

 뿐만 아니라, 탄광 폐쇄 이후 침체된 지역 사회 활기와 문화적 정서를 일깨우는 지역문화 소생 프로젝트로, 삼탄아트마인은 창조적 문화유산이 되기를 희망한다. 

 무엇보다 폐광 터에 남겨진 흔적들은 이 지역 주민들의 고유한 가치와 감성을 담고 있는 소중한 지역문화유산이며 역사이다. 지역 역사가 서린 시설과 기억들을 보존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문화지평을 열어 나가는 의미 있는 “예술 일굼 터”로 삼척 아트 마인이 존재하고 있다. 예술의 에너지원이라 할 수도 있는 원시미술 박물관과 앞선 미술작품을 선보이는 현대미술 갤러리가 동시에 열리고, 이는 기억해야할 것과 새로운 창작품을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독특함을 제공한다.
 삼탄 아트마인은 미술품을 전시할 뿐만 아니라 의욕있는 예술가들에게 개방될 아티스트-인-레지던시 프로그램으로 서로 협력하며 더 나은 예술세계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삼탄 아트마인
삼탄 아트마인
삼탄 아트마인
삼탄 아트마인

석탄은 2억년은 지나야 만들어 진다. 광부들은 그래서 2억년의 시간을 캐는 사람들이다. 삼탄 아트마인에는 잊혀져 가는 광부들의 이야기 캐내어 그들을 살아 숨쉬고 있다. 과거 광부들의 월급명세서, 광부들의 옷, 광부들의 이야기들이 있다. 탄광 시설의 원형들이 남아있고, 거기에는 광부들의 손길이 어려있다.

 

삼탄 아트마인

이미 20년전, 쇠락에 쇠락을 거듭해, 그들이 떠나고 난 뒤의 흔적, 아무리 지우려 해도 지워지지 않는 탄 가루와 같이 잊혀지지 않을 흔적의 공간이 존재한다.폐광은 박제된 곳이 아닌 살아 있는 공간이며, 무한히 잠재된 기억을 캐내고, 새로 이어져갈 창조의 공간으로 탈바꿈 하였다. 배치된 작품의 종류에 따라 다소 어울리지 않는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삼탄 아트마인
삼탄 아트마인

함백산 자락 검은 황금을 품은 곳, 검은 땅 위로 야생화와 눈꽃이 2년 내내 피던 곳 그 자리에 희망 꽃을 피워 냈다. 검은 석탄 물이 흐르던 골짜기에 피워낸 예술의 향기가 아름답다.

 

samtanartmine.com/

 

삼탄아트마인 홈페이지

 

samtanartmine.com

 

관람시간 및 휴관안내
- 하절기 : 오전 9:00 ~ 오후 6:00
- 여름 극성수기 : 오전 9:00 ~ 오후 7:00 *휴관일없이 매일 개장합니다.
- 동절기 : 주중) 오전 9:30 ~ 오후 5:30 , 주말) 오전 9시30분 ~ 오후 5시 30분
-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 현재는 월/화 휴관


매장 영업안내
-832L 레스토랑 : 오전 10:00 ~ 오후 6:00(6시이후 또는 단체로 오실경우, 사전 예약필수)
-850L 카페 : 오전 9:00 ~ 오후 6:00
-아트샵 및 미술체험 : 오전 9:00 ~ 오후 6:00

 

삼탄 아트마인 입장요금

- 만 5세이하 무료입장 - 정선, 태백 지역민 및 광부출신은 50%할인(신분증 소지시)
- 복지카드 및 국가유공자 카드소지시50%할인(신분증 소지시)
- 학단 및 일반단체 20명이상(기타 단체예약은 문의 바랍니다.)
- 단체의 경우, 사전 예약하시면 스페셜 도슨트가 운영됩니다.

 

goo.gl/maps/BL7BpvnNQAQwNm2F9

 

삼탄아트마인 (Samtan Art Mine)

★★★★☆ · 박물관 · 고한읍 함백산로 1445-44

www.google.co.kr

정선 하이원 리조트, 메이힐스 리조트등 숙박시 30% 입장료 할인 
매주 월 화 휴무이며. 공간이 너무 넓어서 관리는 다소 미흡 한 상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