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안테나

[차량관리]와이퍼 교체법, 셀프 와이퍼 교체 방법과 선택 요령

GAP 2015. 10. 6. 22:20
728x90
반응형

전문적인 차량관리는 누구에게나 막막한 일이다. 모든 일에 전문가가 있는 것처럼 차량관리에도 전문가가 있고, 전문가의 조언을 받기 위해서는 차량 정비소에 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정비소를 방문하기 이전에 소모되는 물품들 때문에 정비소를 방문하기에 애매한 경우가 많다. 쉽게 교환할 수 있는 자동차 부분들은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좋다.



셀프 자동차 차량 관리


와이퍼 교체 방법


와이퍼 교환 주기 추천



운전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시야 확보이다. 아무리 잘 달리는 차량이라해도, 앞이 보이지 않는다면 달릴 수 없다. 세차를 안해서 앞이 안보이는 경우도 있겠지만, 세차 여부와 관련없이 비가 많이 오는 날은 대부분의 자동차가 시야 확보가 어렵다. 와이퍼가 발명되지 않았다면 비가 오는 날에는 운전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 



1. 와이퍼 교환 교체 주기


오래된 와이퍼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하다. 와이퍼는 보통 6개월 정도 사용가능 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용횟수나 환경에 따라 그 기간이 달라지기도 한다. 공기중의 모래, 먼지, 벌레, 자외선, 유리 왁스와 같은 유리 코팅제품 등이 와이퍼 고무의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와이퍼를 오래 사용하려면 와이퍼 사용전에 깨끗한 천으로 와이퍼의 고무블레이드 부분을 닦아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매일 혹은 매주 차량을 관리하는 사람이라면 가능하겠지만, 대게의 경우 이렇게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결론적으로 와이퍼의 교환 교체는 와이퍼가 노화되어 소음이 많이 생기거나 제대로 닦이지 않아 얼룩이 생기는 경우 즉시 와이퍼를 교체하는 것이 좋다.




2. 와이퍼 선택 요령


와이퍼는 차종 마다 와이퍼의 길이가 다르고, 운전석과 보조석의 길이가 다르다. 먼저 차종마다 길이를 확인해야한다. 와이퍼 포장의 후면 혹은 상품 설명에서 본인 차종의 와이퍼 길이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와이퍼는 가격대가 2000원 ~ 10000원 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는데, 취향의 문제인지 사람들마다 선택하는 제품은 각각 달랐다. 혹자는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 자주 교체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였고, 신문기사에서는 특수고무를 사용하여 차창면에 정확히 밀착될 수 있는 탄력성이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 http://car.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7/14/2011071401667.html )[각주:1]고도 하였다. 



개인적으로는 저렴한 제품으로 자주 교체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데, 최근 가격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기 위해서 3종류의 와이퍼를 구매하였다. 현재 가장 저렴했던 아이빔 와이퍼 블레이드를 사용중에 있다. 기존에 정비소에서 교체 했던 것과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고 있으며, 별다른 잡음이나 오작동이 없이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나머지 제품들은 사용하고나서 리뷰를 추가하도록 하겠다.



3. 와이퍼 교체 방법 및 요령


와이퍼 교체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와이퍼의 포장 뒤에 부착된 설명을 읽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먼저 기존에 사용하던 와이퍼를 제거하고 새로운 와이퍼를 장착하면 된다. 


① 와이퍼 제거

- 와이퍼 암을 들어 수직으로 세운다

- 와이퍼 암과 와이퍼의 연결부위에 돌출된 부위를 자세하게 들여다 보면 눌릴수 있게 되어 있는 고정락 부위가 보인다.

- 이 와이퍼 암 고정락누른후 위로 눌려 분리하면 되는데 처음에는 어렵다. 위쪽에 그림을 자세하게 들여다 보면 차량의 와이퍼 암은 고리 모양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 모습을 상상하며, 고무블레이드 방향으로 살짝 지긋이 눌리면 어렵지 않게 와이퍼 암 고리가 와이퍼와 분리(탈거)된다.


아이빔 와이퍼 - 1세대, 일반 와이퍼


아이빔 와이퍼는 전형적인 1세대 와이퍼이다. 이런 형태의 1세대 와이퍼는 가장 많이 보편화된 방식이며, 과거 전차종에 기본으로 적용되어왔다. 

장점: 리벳과, 요크로 이루어진 관절 구조로, 밀착 압력이 일정하다.

단점: 관절 사이에 이물질이 걸리면 떨림 현상을 일으키고, 동절기에는, 블레이드가 쉽게 동결되어, 작동에 지장이 생긴다.

(☞ https://ko.wikipedia.org/wiki/%EC%99%80%EC%9D%B4%ED%8D%BC[각주:2]


오른쪽에 튀어나온 아주 작은 부분이 와이퍼 잠금락


② 와이퍼 설치하기

- 와이퍼 이음축 클립(걸림쇠)는 처음에 옆으로 들어가 있는데, 살짝 들어올려진다. 

- 들어올려진(예각) 방향말고, 넓은 쪽으로 고리를 넣고 고리의 방향대로 클립(걸림쇠)에 걸고, '딱'소리가 날때까지 당겨준다.

-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와이퍼 뒤에 그려져있는 그림을 다시한번 참고로 한다.

- 방향에 주의해야하는데, 반대로 걸게되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와이퍼 교체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위에 설명을 읽고 천천히, 침착하게 그림을 따라서 교체하면 된다. 다만 와이퍼 암이 앞유리 하단에 강하게 부딪히지 않게 주의를 해야하고, 와이퍼를 뺄때도 천천히 빼도록 한다. 실제로 한번만 한다면 그 뒤에는 너무나 간단하다.

  1. 조선닷컴 카리뷰 성열휘 PD [본문으로]
  2. 위키피디아 와이퍼 [본문으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