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_여행

마리오네트, 프라하 여행 코스 추천, 살아있는 문화 명물

GAP 2009. 7. 26. 06:30
728x90
반응형
  프라하에는 마리오네트(Marionette, 마리오네트는 실로 매단 인형을 위에서 잡고 조종하는 인형극)가 유명합니다. 프라하를 배경으로 했던 '프라하의 연인'에서도, 한가인씨가 나왔던 '롯데카드'에서도 마리오네트가 어김없이 등장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체코의 '마리오네트’ 극장에는 한국인 관광객이 넘쳐난다고 합니다. 다들 가이드북에 나와있는 정보를 따라 '돈 조반니'를 감상하기도 하는데, 현지에서 만난 여행객들의 평은 그다지 좋지는 않았습니다. 여행의 피로로 인해서 3시간이 넘는 '돈 조반니' 마리오네트를 감상하기가 쉽지 않았다는 것이지요. '돈 조반니'가 그나마 언어 장벽의 부담이 그리 크지 않다고는 하나, 여독에 지친이들은 엉덩이만 붙이면 잠이든다는 슬픈현실. 마리오네트의 본고장에서 오리지날 마리오네트 '돈 조반니'(국립 마리오네트 극장 Narodni Divadlo Marionet 돈 지오바니 가 가장 높은 평을 얻고 있습니다. 원조 중의 원조 마리오네뜨이죠.)를 본다는 기대감으로 가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단, 오리지날, 원조 좋잖아요.

▶ 관련링크
국립 마리오네트 극장 http://www.mozart.cz/
프라하 공연 티켓 총괄 Bohemian Ticket International http://www.ticketsbti.cz
공연 - 돈 조반니
매일 2회씩 오후 5시와 8시
상영시간은 2시간, 입장료는 500Kc (약 25,000원정도)
91년도 초연 이후 매년 약 4만명이 관람한다고 함

다양한 마리오네뜨

  1700년대 부터 유럽에는 마리오네뜨와 같은 인형극이 크게 유행하였는데, 이때 체코(프라하)에서도 인형극이 성행하였다합니다. 이후, 18세기에 이르러 독일의 영향력이 강해지자 자국 문화의 영향력을 위해 국가적인 지원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독일의 지배하에 있을 때에도, 마리오네뜨 공연에서만 유일하게 체코어를 사용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더욱 마리오네뜨의 인기가 프라하에서 높은 것이라 합니다. 많은 분들의 평이 프라하의 마리오네뜨 공연은 살아 있고, 관객과 함께하는 편안한 분위기라 합니다. 여러 고난을 겪으면서 체코를 대표하는 예술, 모든 체코인의 희노애락을 담는 예술이 된 것이겠지요. 그러는 와중에 당연히 체코의 프라하는 마리오네트의 중심지가 되었지요. 

프라하

  프라하의 거리를 걸을 때에도 쉽게 마리오네뜨를 볼 수 있습니다. 마리오네뜨 상점 앞을 지나갈때는 물론이거니와, 길거리 마리오네뜨 공연도 종종 있었습니다. 물론 길거리에서 볼 수 있는 마리오네트 인형들의 움직임은 기대보다 단순 한지도 모르겠습니다. 간단히 앞으로 뒤로 움직이며, 팔다리를 들어올리거나 고개를 숙여 여행객들에게 인사를 하는 정도이지만 여행객의 발길을 붙잡기에는 충분합니다. 붙잡힌 것이 발길만이 아니라 마음까지라면, 여행객 스스로 마리오네뜨가 된 것처럼, 마리오네뜨 상점으로 무의식중에 들어가게 됩니다. 수십 수백여개의 마리오네뜨들. 화려한 옷차림과 금방이라도 살아 움직일 듯한 표정을 보고 있노라면 한 녀석정도는 나만의 마리오네뜨가 되어주길 바라게 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지도 모르겠습니다. 

marionety마리오네티

 



여튼 마리오네트에 대한 저의 잡설은 이정도로 줄이고, 사진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진은 장인들이 만든 마리오네트를 파는 '마리오네티' 본점에서 찍었습니다. '마리오네티'는 프라하에 2개의 상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구시가지 쪽에 하나는 카를교 밑에. 제가 갔던 곳은 카를교 밑에 있는 마리오네티 입니다. 제가 갔던게 2007년 여름 인데, 이후로 간판이 녹색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마리오네띠'홈페이지(http://marionety.com/),

가운데 보이는 것은 작업대

 
하나하나의 마리오네뜨가 전부 독창적인 작품이며, 1개밖에 없는 수제품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목제 모빌, 인형도 있었습니다.

입구

마리오네띠의 상냥하신






 그럼 간단한 동영상 하나 보실까요? ㅋ 이 동영상은 마리오네뜨가 움직이는 것을 보고 싶다고 하자 '마리오네띠' 직원분께서 간단히 시연해주신 모습입니다. 즐겁게, 보여주시는데 너무나 신기했습니다. 프라하에 수십여개의 마리오네뜨 상점이 있는데, 마리오네띠의 마리오네뜨는 그 수준을 달리합니다. 물론 가격도 수준을 달리 하지요. 아차. 저는 '마리오네띠'에서 허락 받고 사진 찍었습니다. 몰래 찍거나 하시면 안되요. 마리오네뜨 장인들의 작품이고 작품 하나하나가 독창성을 가진 작품이기 때문에 사진찍으시려면 꼭 허락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마리오네띠는 밤에가면 문을 닫아요. 어둠의 도시 프라하. 프라하의 아름다움을 만끽하세요. 다음에는 세계 3대 야경중 하나인 프라하 성 야경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그럼 행복하세요.


728x90
반응형